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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텝스 청해]청취력 향상을 위한 전략

퍼플레인 | 조회 4665 | 추천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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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적인 요소를 알아야 한다.

청취를 한다는 것은 하는 어느 나라 언어를 막론하고 의미 없는 것 같은 음의 나열을 듣고 그 음이 무엇인지 구별해낼 줄 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 은 계속 이어지 는 연속적인 소리를 '언어'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소리를 듣고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는 거죠. 이것 은 의미를 전달하는 최소단위인 단어를 구별하는 것으로부터 한 문장의 억양의 변화에 따른 의미의 변화를 이해 하는 것까지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m-e-n/이라는 연속음은 'men', '남자들'을 의미하고 /m-*-n/이라는 연속음은 'man', 즉, '남 자'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을 보다 긴 연속 음 내에서 구별해내는 능력이죠. 거 기에서 더 나아가, menman이라는 단어에서, /e//*/라는 음이 남자들 과 남자라는 의미로 서로를 구별시켜 주 는 것 또한 알고 있다는 얘기죠. 단어의 구별뿐이 아닙니다. 한 문장에서 억양이 rising-falling의 형태 라면 평서문을 rising이라면 의문문이라 는 것을 구별해내는 것도 포함합니다. 이 때문에 청취에는 기본적인 단어실력이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단어의 발음을 원어민이 발음하는 방법으로 익혀야 합니다.

2. 화자의 의도를 알아채야 한다.

단순한 음만을 의미군으로 구 별해 내는 능력만으로는 청취를 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청취자들은 말의 가지고 있는 실제 의미 를 듣고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단순한 연속음이 특정한 상황에서 전달하려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 이 것 이 진정한 의미의 '의시소통'이라고 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같은 'I am tired'라고 하더라도 이 말이 'How are you?(어떻게 지내?)'에 대한 대답이라 면 '피곤해'라는 대 답이 되지만, 'Can you help me with this suitcase?(이 가방 드는 것 좀 도와줄 래?'라는 질문의 대답이라 면, 실제 이 말이 담고 있는 숨겨진 의미는 '못 도와주겠어'가 됩니다.

3. 전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화 에서 한 사람 이 하려는 말은 각각의 문장에서 의미 전달이 끝나지 않습니다. 개 개의 문장이 전체적 인 맥락에서 어떤 관계로 이어져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In addition to what Dr. John's proposed'라고 시작하는 문장을 듣는다 면, 이는 앞으로 얘기할 내용 이 앞서 Dr. John이 주장한 내용과 같은 맥락이라는 것을 예 상할 수 있습니다. 이 렇게 한 문장을 이해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의 대의를 이해하 기 위해서 문장과 문장 사이의 관계 또한 알고 있어야 합니다.

4. 개개의 단어를 놓치더라도 대의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제2외국어 학습자들은 모든 단어를 하나하나 다 들으 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모든 단어를 이해해야만 전체 문장을 이해할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 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 우는 독해를 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안 들리는, 또는 뜻을 모르는 그 한 단 어에 신경쓰느라 전체적인 대의를 파악하는 데 소홀해지게 되면 이는 진정한 listening comprehension이 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I'm starved. Let's go grab a bite to eat'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밑줄친 단어들의 뜻 을 모른다 하더라 도, Let's, go, 그리고 eat이란 단어들만이라도 이해할 수 있다면 전체적 인 문장의 뜻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 모국어를 들을 때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청취하고 이해하 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대화를 이해한 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잘 들리지 않거나 못 듣는 단어들은 추측하 고, 예상하고, 추론해서 그 의미를 파악하기 때 문인데 이런 태도를 제2외국어 학습자들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5. 언어습관에 관한 배경 지식이 있어야 각 장르를 이해할 수 있다.

대화체도 문어체와 마찬가지로 특정한 형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의는 일반적으로 주제와 관련된 개괄적 설명이 먼저 나온 뒤, 순서대로 각각의 소주제에 관한 내용 이 소개됩니다. 그 주제는 각각의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고 마지막으로 이제까지의 내용을 요약하며 결론 을 맺습 니다. 이런 큰 단위는 아니지만 대화체에도 여러 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에게 무 엇을 부탁하거 나 잘못을 지적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직접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그 말을 완 화시키는 역할 을 하는 말이 따라나오기 마련이며, 거절을 할 경우에도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 말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Can you come to my party?'라는 질문에, 갈 수 없는 경우 라 면, 'I can't'라고 직접적으로 말하기보다는, 'I'm sorry, but I can't. Thanks for inviting me though'라고 앞에는 사과를 뒤 에는 고맙다는 말 을 잊지 않고 붙이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제2외국어 학습자들은 언 어뿐만이 아니라 문화적 인 관습 또한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언어습관에 관한 배경지식을 알고 있으면 상대 방의 말이나 대답을 예상할 수 있어 청취력 향상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텝스조선에서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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