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텝스 LC 올릴 수 있는 법 공개~

소나기 | 조회 5452 | 추천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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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무리 해도 영어가 안 들린다."라고 탄식하는 사람들이많습니다. 왜그럴까? 바로



‘기대음가’라는것 때문입니다.





기대음가란? 어떤 단어에 대한자신만의 고정관념으로, 한 단어가 이러이러한 발음으로 들릴 것이라고 기대하는소리 이것때문에 영어가 안들리기도하고 빨리 들리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우리는 이 기대음가를 잘못 배워왔기 때문에 영어 후진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해결책이 없는 것은아닙니다, 이 기대음가를 고치면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고치는 방법에는 바로 세 가지 실천 방법이있습니다. 바로 ‘에코잉(echoing)’과 ‘쉐도잉(shadowing)', 그리고 ‘딕테이션(dictation)'입니다.





모두가 외국 생활을 경험할순없습니다, 그렇다면 노력밖에 영어를 정복하는 다른 길이 있겠지요. 실제로 많은 이들이영어듣기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그 비결은? 이들의 대답은 한결같습니다.





한 CD 나 테이프를 연속적으로반복 청취하라!!





[결론]



CD 나 테이프를 살아 있는가상존재로 생각하고 그것과 경쟁합니다. 수동적인 듣기에서 벗어나 그들의 말을 자기 것으로 만듭니다.





파트1&2 대비





딕테이션(dictation) 받아쓰기





리스닝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딕테이션을 하라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이유는 바로 잘못된 기대음가를 고치기 위해서입니다. 테이프에서 나오는 소리를 그대로 써보면 현재 듣고 있는 실제음가와 기입니다.





어렸을때 하던 받아쓰기를상기해 보세요. 받아쓰기는 못 듣는부분을 체크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선생님이 ‘닭이집에 들어간다.’ 라고 하면 ‘다기 지베 드러간다.’라고 적었던기억이 날 것입니다. 이렇게 딕테이션은 잘못된 철자와 놓치기쉬운 세밀한 부분까지 교정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착하게 살자’를‘차카게 살자’로 알고 문신한깍두기 아저씨들, 다 딕테이션을 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그럼‘ 기대음가에 대해 좀더자세히 알아보기로해요. 가령 Student를[스튜던트]라고 기대하면 백날해도 이 간단한 단어조차 잘 들리지 않습니다. 모음이 두개 들어있는 2음절의 단어인데 tuden에서 [tu(튜)]만이 크게 들리기 때문. 보통 한국인은[스튜던트]처럼 4음절을 기대하지만 실제로 2음절짜리 단어 단어라는 말입니다.이 때문에 영어가 2배로 빨리 말하는 것처럼 들리는 것입니다.





기대음가에 대해 한 마디덧붙이자면 억양(intonation)과 강세(accent)도 포함됩니다. telepathy를 [텔레파씨]로 기대하면 안 들립니다. [텔레퍼띠]라는 발음에 2음절의 [le(레)]만 크게 들리기 때문입니다. 즉 [텔]이라는 첫음절을 간절히 기대했는데 이건 간단히 [털] 정도로만 들리고 [le(fp)] 부분만 크게 들리니까 의미나 스펠링을 아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쉽게 들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파트 3 & 4 에코잉(echoing)





메아리처럼 따라하기





테이프를 틀고 멈추지 않은상태에서 1~2초 정도의 간격을두고 메아리처럼 따라하는방법으로, 발음 교정 및 소리감각에 도움이 되고, 특히intonation(문장 내에서의 음의고차)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초,중급에게 적합합니다.영어도 하나의 노래와 같이 음과내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에코잉은 음을 익힐 수 있는 좋은방법이다.





[장점]





1.우리말과 영어의 소리 차이를 분명히 느낄 수 있게 된다.



바람직한 기대음가가자연스럽게 정립됩니다.





2. Part Ⅲ과 Ⅳ에서 그 위력을발휘합니다. 딕테이션이 PartⅠ과 Part Ⅱ에 적합한 공부방법이라면 에코잉은 Part Ⅲ과 Ⅳ에서 그 효과를 발휘합니다. 지문이 긴 경우 TEPS 750점이상수험자도 처음부터 끝까지다 듣는 것이 쉽지않습니다. 이때 에코잉으로 연습하면 처음에는어려울 수 있지만 숙달되면 CNN, NBC와 같은 뉴스 영어 까지도들리는 저력이 생깁니다.





3.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긴지문을 들을때 처음부터 다 놓치고 아무것도 안 들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향이 점점줄어들고 긴 지문이나 문장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능력이길러집니다. 버스나 지하철 같은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면서에코잉으로 연습하면 멍하게 지나치기 쉬운 시간을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수강생 여러분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과감하게 시도해 보기 바랍니다. 이상하게 보는 남들의 시선은 증오의 눈길이아닌 질투의 눈빛이라고 생각하시구요. 용기 있는 자만이 TEPS 라는 애인을 차지하는법입니다.





그럼 에코잉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다음의 예를 보기로하죠.





I'm looking for a woman with a blue cap.



----I'm looking for a woman with a blue cap.





아주 잠깐 기다리며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 테이프에서 소리가 나온 후 마냥기다려야 하는가? 아닙니다.^^ 테이프에서 영어부분을 듣기 시작하자마다 뒤질세라 바로 따라합니다. 자신의 말하는 소리때문에 테이프 소리를 듣게 되지못할 수 있으나 끝까지 따라합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테이프와자신의 발음이 유사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잠깐...!!



자신의 소리에 의해 테이프의 소리를 잘 듣지 못하게 되어 문장의 뒷부분을 웅얼거리게



되는데 이것조차 리스닝과 말하기에 도움이 됩니다. 웅얼거리는 것도 그 원음을 쫒기 위한



하나의 단계라는 거 잊지 맙시다..





쉐도잉(shadowing) –참고만하기





그림자처럼 따라하기





마치 그림자와 같이 구나 절 문장 단위로 끊어서 테이프를 멈추고 따라하거나 때론 멈추지 않고 한 문장을 듣고 한 문장을 따라하는 방법으로 소리보다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의미 단위로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학습법입니다.







[쉐도잉 방법]





I'm going home right now.



---------------------I'm going home right now.



⤷끝날 때 까지 기다리며





테이프에서 now가 끝남과 동시에 I'm going home right now를 시작한다.





잠깐...!!



기억범위(Memory span)가 일부분만 기억하고 따라하게 되는데, 그것은 새로운 언어를 접할 때 언제나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훈련에 의해서만 길어지게 되는 언어의 기억범위를 쉐도잉으로 늘려가세요.





이제 바보짓 그만합시다! 단어에 동그라미 쳐가면서 눈으로만 영어를 하겠다고 하지 말자!



강세로, 음절로 단어를 외우면 영어가 조만간 강하게 움직일 것입니다.







테잎과 대화하기





어떻게 하면 CD 나 테이프를 정복할 수 있을까? 그건 어떻게든 자연스럽게 자신의 표현인 것처럼 테이프를 따라 할 수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말을 할 수 있다면 들리는 건당연하가, ‘밥 먹었니?’라고 말할 수 있는데 ‘밥 먹었니?’를 못 들을 수 있는가? 말을 할 수 있으면 듣기는 초고속으로 성장합니다. 많은사람들이 ‘모르는 문장은 절대로 안 들린다.’ 고 말씀하십니다. 절대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어떻게 모르는데들리겠는가? 하지만 많은 분들이 시도조차 하지 않고 ‘나는 못 따라 하겠어.’라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의경우는 어떠한가?’라고 자문해 볼문제입니다. 한 10번 듣고 무슨 말을하는지 모르는 건 당연합니다.



모르는 데서 소리를 배우고, 조금씩 그말을 하게 되고, 그리고 이해하게 되는 게 언어의 습득 과정입니다.





테이프를 통한 공부 방법 중 테이프에서 나오는 말을 잠깐 멈추고 테이프와 대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Part 1,2에 효과가 좋은데, 테이프와 대화하는 방법은 다음가 같습니다.





1. 문제가 녹음되어 있는 테이프를 튼다.(Play 버튼은 누른다.)



2. 질문을 듣고 테이프를 잠시 중단한다.(Stop 이나 Pouse 버튼을 누른다.)



3. 질문에 대한 가능한 답변을 대화하듯이 모두 말한다.



4. 다시 테이프를 틀어 자신이 말한 답변과 비교해 본다.





그럼 갖고 있는 TEPS 관련 테이프 중 Part 1부분을 틀어 이 방법을이용해 보세요.





1. Part 1의 문제가 녹음되어 있는 테이프를 튼다.(Play 버튼을 누른다.)





Could you drive for the next hour?



다음 한 시간 동안 운전할 수있겠니?





2. 질문을 듣고 테이프를 잠시중단한다.(Stop 이나 Pouse 버튼을 누른다.)





3. 질문에 대한 가능한 답변을 대화하듯이 모두 말한다.





No problem. You've been driving for several hours.



그래. 네가 장시간 운전했으니까.





I know how tiring it is to drive for a long time. I'll drive.



장시간 동안 운전하는 게 얼마나



피곤한지 알지. 내가 할게.





I don't think that's good idea. As you know, I head a beer.



별로 좋은 생각 같지 않은데. 네가



알듯이 나 맥주 마셨잖아.





OK. It's my turn. Pull the car over.



좋아. 내 차례다. 차 옆으로 대.





4. 다시 테이프를 틀어 자신이 말한 답변과 비교해 본다.



(A) No problem. You must be tired out. 문제없어. 너도 무척 지쳤을 거야.



(B) Do you really want to drive the car?



너 진짜 운전하고 싶니?



(C) It must be a wrong number.



잘못된 번호임에 틀림없어.





위와 같이 Could you drive for the next hour? 에 대한 응답으로 가능한 문장을 만들어 테이프와 대화하고 실제 답안과 비교하면 정답은 그리 먼 곳에 있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어차피 Part 1,2는 대답을 찾는 문제니까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대답하는 연습을 하면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테이프와 어울려 노는기분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리스닝의 5단계]





1단계 - 처음에는 소리만 들리고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단계



정확한 발음과 소리를 깨려면 약 3개월이 소요된다. 적어도 하루에 3시간 이상



리스닝에 투자해야 한다.





2단계 - 재미도 생기지만 장시간 지속되어 어려워하는 단계



많은 사람들이 이 단계에서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단어가 아주 정확히 들리기 시작하고 불안감도 교차하는 단계이다. 1단계에서 추가적으로 2개월 정도소요. 단 하루에 3시간 이상 리스닝에 투자해야 한다.





3단계 - 구(pharase)가 들리고 동시에 의미가 들어오기 시작하는 단계



비교적 짧게 지속되는 단계이다. 약 2달 정도 만에 다음 단계가된다.



Native speaker들의 말이 자기의표현으로 빠르게 받아들인다.





4단계 - 리스닝에 꽃이 피는 단계 약 6~12개월이 소요되며, 거의모든 문장의 이해가 가능해진다.



물이 오른 단계로 영어에 대한재미가 확실히 생긴다.





5단계 - 리스닝을 거의 깨는 단계 영어 듣기에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단어를 몰라 듣지 못하는 부분을 제외하면 Native speaker와 다름없는 리스닝 실력을갖춘 상태이다.


위의 단계는 완전 초보를 가정하여 1단계부터 쓰였고개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수있습니다. 현재를 알아야 내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 힘을 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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