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텝스비법노트 텝스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학습 방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텝스,텝스학원,텝스수강신청,텝스강의

TEPS 효율적으로 청취하는방법

| 조회 4383 | 추천 6
  • 글꼴
  • 확대
  • 축소






♣TEPS청해- 효율적으로 청취하는법♣



 






▣POINT 1



 


일상생활에 가까운 시트콤이나 반복해도 질리지 않는 팝송을 이용해서 영어공부를 하는게 바람직하다는 건 주지의 사실입니다.


이렇게 시작한 사람들도 자신의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지, 아니라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제가 제 경험을 바탕으로 100% 이전에는 제시되지 않은 스피킹 공부의 포인트를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영어를 배울 때의 어려움이나, 올바른 학습 방법등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직독직해다, 직청직해다, 문장 몽땅 암기 등의 방법이죠.


 


전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명확하게, 한국어 사용자가 영어를 할 때 두뇌에서 일어나는 충돌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런 두뇌내의 충돌은 내가 영어를 못하는구나!, 또 막히네, ! 이게 끝이 아니네, 또 나오네! 답답하다!, 언제쯤 안 막히고 영어하게 되지??등으로 표현되었죠.


또한 방법론으로 영문 암기등이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방법은 한 10%정도의 학습자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즉 두 언어 사이의 충돌이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커버가 되는 사람들이죠.


흔히들 언어적 감각이 뛰어난 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입니다.


결국 방법 때문에 잘한 게 아니라 자기 본래 능력 때문에 잘하게 된거죠.


 


나머지 90%는 이런 충돌을 겪게 되죠. 이런 이야기 대충은 들어본 것 같은데 정확하게 무엇을 어떻게 고쳐나가야 되는 건지는 확실하지 않을 겁니다 .


정도 단계까지 한번도 들어보지 못 했을 테니까요.


 


예를 들어드리죠.



너무 짧은 문장인 경우는 충돌이 생겨도 흐름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그래서 좀 긴 문장 을 예로 보여드리죠.



다음은 미국에 히트 시트콤 Everybody Loves Raymond 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Raymond 의 어머니 Marie의 대사죠.




Ex) I just found out that my sister Alda is coming to the funeral.



 


이 문장을 읽고 아무런 의미단락형성 및 이해도 문제가 없고 다음 문장으로 넘어갈 마음에 여유, 즉 두뇌에 여유가 있는 분이라면 제 조언이 굳이 필요 없는 분이거나(언어감각이 뛰어난 분) 아니면 이미 다른 방법으로 영어공부를 많이 해서 다만 사용된 단어가 쉬어서 자신이 잘 이해하고, 영어사고 흐름을 따라갔다라고 착각하는 경우 일 것입니다.


그런 것을 확인 하려면 위 문장을 다시 확인 하지 않고 안 보고 스스로 말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할 수 없다면 착각의 경우에 가까울 것입니다.



혹은 I just found out that despite what I said the other night, my sister Alda is coming to the funeral.



처럼 삽입 어구를 넣었을 때 자신의 사고 흐름이 어느 정도 유지 되는지를 스스로 확인해 보면 될 듯^^



만약 흔들리신다면 영어적 사고 흐름을 더 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반증입니다.


 


언어 의미충돌은 첫 번째 문장에서 보자면 that my sister를 읽는 순간 일어납니다.


한국어 사고 흐름 방식인 어쩌구 저쩌구 하는 --<중심 단어> 어쩌구 저쩌구해서 --됐다<중심어구> 의 흐름을 자기도 모르게 영어에 사용하는 거죠.



다시 말하면 I just found out 부분이 한국어의 어쩌구 저쩌구를 방금 알았다 부분으로써 중심 어구에 해당 하며 당연히 그만큼의 위치를 차지해야 함에도 한국어 사용자들은 그 부분은 어쩌구 저쩌구로 취급하게 됩니다.


이는 어순차이에서 오는 당연한 두뇌의 착각현상이죠.



따라서 that my sister 부분에서 한국어 어순에 기초해서 엉뚱하게 중심어구를 찾게 됩니다.


 


이렇게 될 때 의미가 형성이 안 되는 것 같다, 모호하다, 불안하다라는 생각을 하고 다시 뒤로 돌아가 확인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다시 돌아가 봐야, 그런 식으로는 의미단락 형성을 원하는 만큼 할 수 없죠, 그럼 보통 짜증이 나게 되거나, 겁이 나서, 듣기를 하던 중이었다면 한 문장을 멍하게 놓치거나(다 아는 단어 같은데 말이죠^^) 스피킹을 할 땐 말문을 닫게 되죠.


(두 언어체계 충돌의 극치 = 혼란 속에 나오는 말은 없는 경우)



여기서는 [방금알았다 ]어쩌구 어쩌구 식의 영어어순을 두뇌에 각인 시키는 교정트레이닝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교정되어야 만이 예에서 나오는 의미충돌을 넘길 수 있고, 긴 문장도 포기하지 않고 리스닝 할 수 있게 되며, 더 나아가서 스피킹에 적용해서 2-3문장을 연달아 이야기 하게 됩니다.



다음 예는 Whitney Houston greatest love of all 에 나오는 가사 입니다.



Ex) No matter what they take from me, they can't take away my dignity.



읽어 보세요, 자신의 의미형성의 포커스는 어쩌구 저쩌구에 맞춰있습니까? 아니면 중심어구에 맞춰져 있습니까? 여기서 중심어구는 No matter what, they cant take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가사를 들을때나 말할 때, 무엇이든지 간에 (나한테서 가저가는게=어쩌구 저쩌구) 너네들이 빼앗을 수 없어 (내 자긍심을=어쩌구 저쩌구) 처럼 되야 합니다.


그리곤 다음 중심어구 because the greatest love of all is happening to me.로 사고흐름이 불안하지 않게, 모호하지 않게 흘러갑니다.



영어적 의미형성의 중심어구는 요약해보면 무엇이든지 간에-……..- 너네들은 빼앗을 수 없어-…….- 왜냐면-……….- 식으로 되죠^^




이렇게 되야 설령 모르는 단어 한두개 있더라고 최소한 영어사고 흐름대로 대의는 파악 할 수 있게 되고, 결국 리스닝에 두려움,불편함,불안함이 사라집니다.





다들 사전적으로는 아는 내용일 수 있지만 실제 리스닝, 스피킹에서 자신도 모르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전문적인 교정훈련이 필요한 대목이죠





 


 








♣TEPS청해- 효율적으로 청취하는법♣


 


▣POINT2





기본적인 영어적 사고 흐름에 대한 이해가 되셨다면 리스닝과 스피킹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영어 리스닝을 하다보면 가장 많이 접하는 중문구조입니다.


보통 첫 문장을 잡아내지만 and, but, 다음에 이어지는 문장까지, 혹은 그 다음 문장까지 잡아내는 데엔 많은 한국인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즉 한 문장을 지나 반정도 더 가면, 정보의 양에 눌리고, 부담 받고, 끝내 거기까지 유지했던 의미단락을 놓치게 되고 자폭?^^하게 되죠!!!^^(그러고 왜 안돼! 어떻게 하지! 라고 생각하게 되죠)



예를 들어 드리죠


 


Everybody Loves Raymond에서 발췌한 부분입니다. 어머니 마리가 남편 프랭크에게 줄 샌드위치를 가져갔다가 남편이 정성을 몰라주자 하는 대사입니다.



I chop up celery and dill for your rotten tuna sandwich and I drag it across the street for you and you don't have the decency to..



영어적 사고의 흐름의 핵심은 한국어 사고 흐름 방식인 어쩌구 저쩌구 하는 --<중심 단어> 어쩌구 저쩌구해서 --됐다<중심어구> 의 흐름을 지양하고, 그 반대로 의미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즉 위의 예에서의 중심어구는 I chop up 어쩌구 저쩌구 and I drag it 어쩌구 저쩌구 and you dont have the decency 어쩌구 저쩌구 입니다.


뭘 잘라서, 들고 왔는데, 예의가 없게하네 가 바로 이 중문에서 꼭 인지해야하는 의미단락이죠.


근데 실제로 이 예를 읽어 내려가면서 얼마나 중심어구가 그 위치를 차지하도록 두뇌에서 배려를 해주는 지 스스로 확인해 보세요.



Celery and dill 과 같은 어쩌구 저쩌구에 너무 포커스를 맞추다, 다음 사고흐름의 중요어구를 상대적으로 홀대하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의미가 가면 갈수록 모호해지고 불명확해지는 현상을 반드시 겪게 됩니다.


왜냐면 긴 문장의 영어를 한국어 의미흐름으로 이해 할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영어적 사고흐름으로의 교정훈련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시트콤이나 팝송 같은 실생활 구어자료를 학습하면서 한다면 그 효과가 더 높다는 건 다시 강조할 필요 없겠죠!^^



아래의 예는 Whitney Houston Greatest love of all 에서 발췌한 중문구조입니다.



Teach them well and let them lead the way.


Show them all the beauty they possess inside.


Give them a sense of pride to make it easily.


Let the children's laughter remind us how we used to be



중간에 애매하거나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라고 Teach them and let them and show them and give them and let the childrens laughter 의 첫 부분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몰라도 뒤로 돌아가서 확인 할 것이 아니라 다음 중심어구를 기다리고 따라가야(show them and give them ) 이 전체문장을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최소 대의 파악이라도 가능 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록 이 중문 구조는 중간에 수식 구조가 많이 없어서 간단해 보이지만 영어적 흐름의 포인트인 각각의 첫 부분, 동사부분을 얼마나 중요하게 두뇌가 취급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즉 중심부분은 중심 답게, 세부 부분은 세부 답게 중요도를 두고 두뇌가 취급해야 의미형성이 그만큼 명확해지고, 긴 문장도 따라 갈수 있게 되는 거죠.




이런 부분은 꼭 전문적인 교정과 실례로 학습함으로써 아!!! 이렇구나라는 걸 자신이 직접 자각 해야 합니다.!! 사전적인 이해로만은 부족합니다!!!



출처:웰컴


 

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
323개(4/11페이지)
텝스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233 [청해] [텝스 청해비법] 텝스 듣기 현실론 [4] 카미 6120
232 [청해] 텝스(TEPS) 시험 전 팟 3 문제풀이 요령 [2] 웅웅 4575
231 [독해] 텝스 독해 점수 팍팍올리기 [3] 거룩한 6308
230 [기타] 텝스 핵심사항 20계명 [7] 거룩한 9402
229 [독해] 텝스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공부 이렇게 해라! [2] 콩콩 6258
228 [청해] 텝스(TEPS)에서 꼭 알아야할 듣기 Tip! [4] 콩콩 6870
227 [독해] 텝스 독해시 주의사항 23가지 [2] 독해하쟈 6861
226 [기타] 텝스 고득점으로 가는 핵심 [3] 변두리 3491
225 [어휘] 텝스(teps)어휘 영역 고득점 비법 및 핵심 전략 [4] 그대네요 8236
224 [문법] 텝스 TEPS 정복-리딩tip- [3] 한숨처럼 3626
223 [기타] 600~700 단타로 올리기 [4] 멍청이에요 5656
222 [청해] 텝스 LC 학습법 [2] 루루루 4108
221 [청해] 텝스 청해공부 최고속 노하우 [3] 어원 7400
220 [독해] 텝스 독해 테크닉 10가지!!! [2] 호호호 4548
219 [청해] 텝스 리스닝 고득점 받는 비법 5가지 [2] 소시 4786
218 [청해] 취약한 LC공부방법 [2] 연대기 4392
217 [독해] 텝스 독해 part1~3까지 완전분석 [2] 꿈을위해 4818
216 [청해] 텝스 청해비법 정리 [2] 초콜릿 3903
215 [어휘] TEPS 단어의 원형적 의미를 기초로 어휘력 향상시키는 법 [3] 3660
214 [독해] teps 텝스 독해 문제 풀때 주의사항 [4] 4135
213 [독해] 텝스 독해 20가지 [2] 독해 3743
212 [청해] 텝스청해 - 인사표현정리 [2] 청해 3216
>> [청해] TEPS 효율적으로 청취하는방법 [4] 4384
210 [기타] TEPS 시험영역별 비법 [2] 밍밍 3202
209 [기타] 텝스 유형별 공부방법 [6] 텝스요 4093
208 [독해] 텝스독해 공략법 [2] 텝스요 4179
207 [기타] TEPS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공부법 [4] 공부하자 4359
206 [청해] TEPS 청해 고득점 6계명 ! [4] 청해만점 4474
205 [기타] 텝스정답 잘고르는 8가지 효과적인 방법 [3] 만점을향해 4461
204 [기타] 텝스시험만점받는 고수들의 텝스모의고사 활용법 [3] 나만따라해 4124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

텝스정답 실시간확인 서비스

실시간 정답확인

텝스,텝스학원,텝스수강신청,텝스강의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